홈home > 캐나다 > 캐나다대학진학총정리

 

 

 

 

 

캐나다 대학 진학 총정리

Study in Canada 

 

 

 

 

캐나다 대학진학 전문 유학법인 (주)유학센터에서 캐나다로의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캐나다 대학 진학의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한국에서의 대학 진학보다는 수능 준비가 필요없는 영어권 국가에서 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캐나다에서의 학위 취득 후, 다양한 경로를 통한 인생 설계를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캐나다 칼리지 입학 - 학업 후 이민 CEC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엔 수많은 대학이 있지만 국가마다 대학의 특색과 목적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캐나다에는 미국처럼 많은 대학이 있는 건 아니지만 미국의 대학에서 2년 공부 후, 캐나다의 UT, UBC 등 세계 50위권에 랭크 되는 대학들의 3학년으로 Transfer 를 원하는 학생들도 많고, 

칼리지 2년제 대학은 2~3년의 단기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적이고 직업 지향적인 교과 과정은 물론 일반 교양과목의 집중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종합대학 졸업자들이 전문직업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전문대학에 다시 진학, 보다 실용적인 학문을 밀접하게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력이 부족한 국가로서의 기회의 땅


 인구 3,500만의 세계적인 복지국가로서의 캐나다는 부족직업군이 존재합니다. 소위 3D업종을 기피하고 화이트 칼라 ( White Collar ) 직종을 선호하는 캐나다인들의 정서상, 한국에서는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에게 매우 인기있는 직업인 "스튜어디스" 역시 젊은 사람들에겐 기피직종이고 40~50대의 노인들이 항공기에서 서빙하는 것을 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는 의료업, 교육업, 요식업, 서비스직, 공업직, 판매직 등 사회 전반적인 많은 분야에서 인력이 부족하기에 캐나다에서 학비를 투자하여 선행교육이 이뤄진 영어가 유창한 졸업생들에게 최소 2년제 졸업 후 3년 간의 work permit 을 통해 직업을 구하고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 각 주마다 인구정책 상, 이민법은 계속하여 변화하기에 유학 후 이민 전문가와 상의하며 학업 후 이민의 계획을 잡아야겠습니다. ex. 인구가 부족한 Manitoba 주는 6개월의 경력만으로 영주권 신청 가능.

 

 

 

▷캐나다 컬리지 입학의 장점은?


▣ 다른 나라 보다 쉬운 입학 지원 조건을 꼽을 수 있습니다. 칼리지나 학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학력과 최소한의 영어점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컬리지 입학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편이며 필요한 영어점수도 토플 80점 or 아이엘츠 6.0 정도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또한 영어점수가 없더라도 조건부 입학같은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 학비나 생활비가 미국이나 영국등 다른 나라와 비교해 저렴한 편입니다. 캐나다 칼리지 학비는 1년에 1200~1400만원 정도입니다. 공과대학이나 간호학과등 학비가 더 비싼 학과도 있긴 합니다. 생활비 또한 최근 낮아진 캐나다환율을 고려하면 한달에 100만원 정도입니다. 더불어 캐나다 학생비자로도 학기중 주당 20시간, 방학기간 풀타임으로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기에 어느 정도 생활비 충당이 가능합니다.

 

▣ 칼리지 졸업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모든 칼리지가 100프로 편입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편입을 통하면 칼리지 2년 + 대학교 2년의 총 4년 만에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칼리지 2년 기간 동안 이수한 학점을 대학으로 편입하면서 학점인정을 받는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대학 졸업후 취업과 영주권 획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캐나다 학업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졸업생들은 2~3년간의 졸업후 합법적인 워크퍼밋(work permit)을 가지고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이 취업을 통해서 영주권까지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PN과정 간호학과 지원 바로가기 ◁◁

 

 


 



▷캐나다 대학 입학 조건 정리

 


캐나다 대학교 입학은 정시 입학이 일반적이고 고등학교 내신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미국의 대학교 입학의 평가대상인 내신, SAT 점수, 교외활동, 수상 경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미국 명문대학교 입학에 비하여 내신만 신경 쓰면 되는 만큼 비용과 시간이 절약됩니다.

 

 

 

※ 캐나다 대학 입학 시, 필요 서류

 

 1. 영문 고등학교 졸업과 성적 증명서 - 한국 대입 검정고시 가능 

2. 공식 영어시험 점수 - TOEFL, IELTS

3. 여권

 

 



캐나다 대학의 입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내신점수입니다.
한국에서 내신 점수가 많이 높지 못한 분들은 컬리지(2년제)를 통한 입학 후, 2년 동안 학점 관리를 잘하여 캐나다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하는 방법을 추천 드리고, 

 

내신점수가 뛰어난 학생, 캐나다에서 조기유학을 마쳐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갖춘 학생은 아래의 명문대학에 바로 입학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나다 주별 고등학교 졸업자에 따른 대학 입학전형

 

캐나다 입학 시, 가장 유리한 주는 고등학교 과정이 4년으로 되어 있는 토론토 - 온타리오 주입니다.

밴쿠버로 많이 알려진 서부의 BC 주의 경우, 고등학교가 3년이지만 주정부 시험과 80학점을 이수해야 함이 차이가 있습니다. 

 

 

OUAC (Ontario University Application Center)

 

학교 선정 ▷ 학과 별 요청 서류 준비 ▷ 최저 성적 기준 확인 ▷ OUAC신청

https://www.ouac.on.ca/

▷온타리오 주의 20개 대학 지원 가능(왕립 군사 대학 Royal Military College 제외)

▷3개 대학교 과정 기본적으로 선택 필수. 3개 이상 지원 시, 대학교 1개 과정 당 $50

 

기본신청 수수료: $150(OUAC 101 온타리오 주 내의 고등학교 졸업자) $156( OUAC 105D 캐나다 내 다른 주, 해외 지원자)

국제봉사료: $10

성적증명서 요청 수수료: $12

※OUAC 웹싸이트 데드라인 - 온타리오주 대학교 정보

 

 

 

 

 

 ▷온타리오주 고교 졸업장 OSSD - Ontario Secondary School Diploma

 

  

 

온타리오주 - 졸업 조건 :  고등학교 4년 과정 - 30학점 취득, 사회봉사 40시간, 졸업시험 

 

 

 

 

 학년

 G9

 G10

 G11

 G12

 총 30학점

 8

 8

 7

 7

 

 

 

30학점은 필수 과목 18학점과 선택과목 12학점으로 구성되며 학년이 적을수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수가 많습니다.

 

 

 

 학년

 G9

 G10

 G11

 G12

 과목 수

 필수 8

 필수 7 + 선택 1

 필수 2 + 선택 6

 필수 1 + 선택 6

 

  

< 아래는 학년 별 과목 구성의 예입니다. >

 

  

 Grade 9

 Grade 10

 Grade 11

 Grade 12

 English

 English

 English

 English

 Math

 Math

 Math

Math 

 Science

 Science

 선택

 선택

 French

Geography

Group 2

Physical Edu

Visual Arts

Civics/Career

History

Group 1

Group 3

 

 

 

 

 

※참고로 Science 는 11학년부터 생물, 문리, 화학으로 세분화되며, Math 는 12학년 때, 미적분, 함수, 통계로 세분화 되어 진행됩니다.

 

 

 

졸업시험 OSSLT 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Test

 

 

OSSLT 는 온타리오 주에서 초등학교부터 9학년까지 학습한 영어 English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읽기와 쓰기를 포괄적으로 평가합니다.

▷ 10학년부터 시험에 응할 수 있으며 매년, 3월 진행

▶ 400점 만점 중 300점 이상 성적자 졸업

 

 

만약 10학년 11학년에 OSSLT 시험에서 300점 이상의 점수를 얻지 못한 경우는, 12학년에 OLC40 ( Ontario Literacy Course )과목을 이수하여 OLC40은 선택과목으로서 1학점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OSSLT에 충분히 합격할 수준이 되는 학생도 학점 이수를 위하여 OSSLT 응시 대신 OLC40을 선택하여 이수하기도 합니다.

 

※캐나다 12학년의 6과목 성적만으로 대학교를 지원하며 과목들은 재수강이 가능합니다.

 

 


▷반면 밴쿠버가 있는 BC 주 - 브리티시컬럼비아 주는, 

 

 

 

브리티시컬럼비아주 - 졸업조건 : 고등학교 3년 과정 - 80학점 취득, 사회봉사 30시간, 주정부시험

 

 




▷공식 영어 점수 X - 영어 조건부입학을 통한 토플, 아이엘츠 점수 면제 프로그램
 

 

 


캐나다 대학교에서 인정하는 공식 영어점수는 IELTS 시험 (Academic module)과 TOEFL 시험 점수입니다. 선행하여 한국에서 영어공부를 하여 위의 토플과 아이엘츠 시험을 응시하여 점수를 만든 학생들도 사실상 학부 1학년 수업을 따라가고 모국어가 영어인 국가에서 생활 함에 있어 매우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환경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미국 대학 입학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해도 많은 시간과 금전적 기회가 발생하기에, 선행하여 어학연수를 6~12개월 진행하고 조건부 입학으로 대학을 진학하는 방법이 유리합니다. 

 

 

 


▷영어 조건부 입학
-2년제 컬리지, 4년제 대학교

 

 

 
- 2년제 컬리지 입학 후 2+ 2로 3학년 진학을 원하시거나 2년제 졸업 후 워크 비자로 취업 후 영주권 심사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캐나다 유학 주요 대학교 진학 준비과정
 

 
한국의 대학들보다 높은 랭킹의 캐나다의 주요 대학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높은 내신 점수와 영어점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신점수는 있으나 영어점수가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또는 자사고, 특목고, 외국 고등학교 졸업 후 캐나다 주요 대학교로 진학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주요 대학교 진학과정을 추천 드립니다. 

 

 

  

 

 

 대상


 

 성적이 좋지 못해 내신을 올려 주요대학 진학 원하는 경우
고등학교 재학생 가능.

 

 


 

 

 

 

과정


 

 오전 영어수업
오후 사립고등학교 교과학점 과정

 

 


 


캐나다 주요대학교 진학 준비과정을 통하여 1년의 선행 학습을 할 경우 University of Toronto(토론토 대학교) , UBC ( 브리티쉬 컬럼비아 주립대학교)  , Mcgill (맥길대학교), Waterloo University (워컬루 공대) 등의 주요 명문 대학교 입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패스웨이 진학 ( 파운데이션 )
Pathway 캐나다 대학 진학

 


국제학생 특별전형 프로그램으로 1학년의 과정을 캐나다 학생들과 진행하지 않고 보다 쉽고 이해가 빠르게 필수 선수과목과 영어수업을 국제학생들로 이뤄진 소규모 클래스에서 선행하는 과정입니다.

 
같은 대학교 내의 캠퍼스에서 학업을 하며 학생들의 영어권 국가에서의 적응을 도우며, 같은 학비로 1년의 준비 과정 후, 2학년으로 진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패스웨이 과정의 학비는 본과의 학비와 동일합니다. 입학 시즌과 자세한 학비 문의 (주)유학센터로 문의 주십시오.
 

 

 

 


 

 

 

 영어 점수 X, 고등학교 내신에 관계없이

(주)유학센터에서 캐나다 대학 진학에 관한 맞춤식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